빌더 패턴이란 복합 객체의 생성 과정과 표현 방법을 분리하여 동일한 생성 절차에서 서로 다른 표현 결과를 만들 수 있게 하는 패턴이다.
(생성자 오버로딩)
빌더 패턴이 필요한 상황을 예를 들어 보자. 객체를 생성할 때 생성과 동시에 값을 넣을 때 너무 많은 필드가 존재하면 한 번에 모든 값을 넣기도 힘들고 순서도 헷갈릴 때가 있다. 이런 경우에 빌더 패턴을 사용하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.
컴퓨터라는 클래스를 만들고 필드는 name, cpu, ram, graphicsCard를 넣는다.
빌더 패턴을 사용하면 아래 코드와 같이 값을 넣고 return을 자기 자신 class를 넘겨준다. 이렇게 넘겨주면 체인 형식으로 코드를 짤 수 있다. 그리고 마지막에 진짜 Computer 클래스를 생성해 주는 build를 호출해 주면 된다.
밑에 코드는 빌더 패턴을 사용하기 전, 사용한 후 코드이다. 필드가 많아질수록 빌더 패턴이 더 편하고 가독성이 높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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